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50년 넘게 연락없던 친모 "아들 사망보험금 다 갖겠다"

by dailyheppy 2023. 8. 18.

의사봉 망치 사진

오늘의 뉴스

50년 넘게 연락을 끊고 살다가 아들이 죽자 보험금을 챙기려고 나타난 80대 친모가 고인의 사망 보험금을 나누라는 법원의 중재안마저 거절해 논란이 되고 있다. 부산고법 2-1부는 최근 화해권고결정을 통해 친모 A 씨에게 아들 김종안 씨 사망 보험금의 일부인 1억 원을 고인의 친누나인 김종선 씨에게 지급하라는 결정을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돈은 수협이 법원에 공탁한 김 씨 사망 보험금 2억 3천여만 원의 40%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법원의 이런 결정은 해당 소송을 마무리 짓자는 권고였으나 A 씨 측은 이의신청서를 제출하며 법원의 중재안을 거절했다. 김종선 씨는 "50년 넘게 연락 한번 없다가 아들의 사망 보험금을 두고 소송 전을 치르면서도 친모는 얼굴 한번 내비치지 않았다"며 "법원의 화해권고결정도 백번 양보하고 배려했는데 무슨 권리로 거절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김종안 씨는 2021년 1월 거제 앞바다에서 어선을 타다 폭풍우를 만나는 바람에 실종됐다. 사고 이후 고인 앞으로 사망 보험금 2억 3천여만 원과 선박회사의 합의금 5천만 원 등 3억 원 정도의 보상금이 나왔다. 이 소식을 듣고 나타난 A 씨는 민법의 상속 규정을 내세우며 보상금을 가져가겠다고 주장해 법정 다툼이 시작됐다. A 씨는 고인이 2살이던 54년 전 사라진 뒤 지금까지 아무런 연락 없이 지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선 씨는 양육 의무를 지키지 않은 부모의 재산 상속을 금지하는 이른바 '구하라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1년 관련 법안을 내놨고, 법무부도 작년 6월 비슷한 내용의 법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등 이미 여러 법안이 국회에 올라왔으나 여야 정쟁에 밀려 논의조차 되지 못한 채 계류되고 있다. 이들 민법 개정안은 가수 고 구하라 씨의 오빠 구호인 씨가 '어린 구 씨를 버리고 가출한 친모가 구 씨 사망 이후 상속 재산의 절반을 받아 가려한다'며 이를 막기 위해 입법을 청원하면서 '구하라법'으로 불리고 있다.

1. 사건 배경

2023년 8월 기준, 50년 간의 연락두절이었던 한 친모가 본인의 아들의 사망보험금을 받기 위해 나서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번 논란은 본인이 상속권과 상속법에 따른 권리를 행사하고 있다는 입장에서 출발하였으며, 이에 대해 여러 이해관계자들은 각각의 입장을 내놓고 대립하고 있습니다.

1-1 사실조사

해당 친모는 50년 전에 아이를 분리양도해버렸고 그 후 연락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자신이 돈이 필요해졌기 때문에 아들의 사망보험금을 받기 위해 나섰습니다. 그 결과, 친모와 아들의 가족 및 보험회사와 분쟁이 일어난 것입니다.

2. 문제점

2-1 유산분할권리의 문제

1. 상속인의 순위

상속법에 따라 상속인은 다음 순위에 따라 결정됩니다.

1. 자녀 및 손자 2. 부모님 3. 조부모님 4. 형제자매, 숙수부, 삼촌 등 배우자가 생존하지 않으면 추가 기준으로 한다.

2. 법정상속과 재산분할

법정상속은 상속인들이 상속자의 유산을 법률에 따라 상속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산분할은 상속받은 재산을 상속인들이 나누어 가지는 과정입니다. 한국에서는 민법에 명시된 상속법에 따라 유산분할이 이루어집니다.

3. 유산분할 절차 제도일축

한국에서는 상속자의 사망 후 3개월 이내에 제적복사 만료일 원활한 차례상속 범위 시효과 청산가능한 청구됩니다. 상속인은 해당 절차를 따라 상속자의 유산을 분할받고, 상속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2-2 악성댓글의 문제

악성댓글 폭력은 인터넷 상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비방, 욕설, 명예훼손 등 부정적인 댓글이나 글을 작성하여 피해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성화로 인해 이러한 악성 댓글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1. 정신적 고통

악성댓글로 인한 피해자들은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해 우울증이나 자살 생각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분열

악성 댓글은 사람들 사이에 적대감과 분열을 조장하며, 건전한 의사소통과 정보 교류를 저해합니다.

3. 인권 침해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명예가 침해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법적인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3. 보험이슈와 접근개선방안

3-1  소비자 교육 확대

보험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리고 상속 및 보험금 지급 절차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과 홍보가 필요합니다. 보험회사와 정부 등 관련 기관이 협력하여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2 상품 설명의 투명성 및 간소화

보험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상품 설명서와 보장 내용, 비용 등이 알기 쉽게 표현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보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3 디지털 기술 활용의 확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보험 상품 정보 제공, 상담 및 보험금 청구 절차 등을 간소화하고 소비자들이 보험 정보에 접근하기 쉽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험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4 생활밀착형 상품 개발

보험 상품이 소비자들의 생활에 밀착된 형태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보험회사는 다양한 연령대와 상황에 맞춘 상품 개발을 통해 보험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3-5 사회적 책임 강화

보험회사가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공익활동, 재난 지원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보험 산업의 긍정적 역할을 알릴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논란은 상속을 다루는 법적인 문제와 가족 내의 갈등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법적인 조치와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을 통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우리는 가족 간의 소통과 화합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이번 논란은 상속과 가족 간의 문제를 재고하고, 아름다운 가족 문화를 형성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